post-title

아기 응가의 모든 것!

아기의 대변은 건강의 지표!

아이의 대변을 살펴보는 건 정말 중요해요!

생후 1주일 된 아기는 분유 수유 시 하루 3~4회, 모유 수유 시 4~6회 최대 10번까지 대변💩을 본다고 해요. 그 일주일 간 아이는 여러 가지의 대변을 보게 되고 서서히 배변 횟수가 줄어드나 분유 수유보다 모유 수유가 소화가 더 잘되고 빨라서 자주 대변을 보게 됩니다. 

아기는 첫 대변으로 까만 태변을 봅니다. 검은 흑색 변으로 태변을 일주일 넘게 보게 되면 의사에게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아이들의 대변 보는 횟수와 대변의 끈적인 정도, 색 등을 통해서 아이의 건강 상태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대변의 상태를 미리 알아두어 아이의 기저귀를 가실 때마다 확인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 우리 아기가 묽은 녹변을 봤어요!

녹변일 경우 모유 수유 시 전유, 후유가 불균형하게 섭취할 경우 발생합니다. 체중 또한 변화가 없다고 하는데요. 전유, 후유 충분히 먹일 수 있도록 한쪽 가슴을 비울 때까지 먹여줘야 합니다. 엄마가 먹는 음식이 달라질 경우와, 아기가 이유식을 하면서 브로콜리 등의 녹색 채소🌿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는 경우 등이 있다고 합니다. 분유 수유 중이라면 분유를 바꿔 먹이면 도움이 됩니다.

🚽 코변일 경우는 어떻게 하죠?

콧물과 같이 끈적끈적하며 잦은 대변과 설사로 장염일 수 있다고 해요. 코변, 또는 곱변으로 불리며 몸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보는 변이라고 하니 병원 에서 진료를 자세히 받아보시는 게 좋아요.🏥 

🚽 변이 딱딱할 경우는요?

아이는 보통 묽은 변을 보는 경우가 대개에요. 하지만 딱딱하고 데굴데굴 굴러다니는 변을 본다면 장에 오래 머물렀던 변이였기 때문에 변비의 확률이 높습니다.💩 또는 장에 경련이 일어난다면 이런 변을 보기도 한다고 해요.


빨간색, 검은색, 흰색 변은 이렇게!

Somewhere~ 오버 더 레인보우~

빨간변, 검은변은 위험 신호🚑

이 색깔의 변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고 해요. 빨간색 변은 이유식, 비트 등으로 그렇게 보일 수 있으나 분명한 피🩸라면 항문에 상처, 염증, 또는 알레르기를 확인해보며 고름과 혈변 시 장중첩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신속히 병원으로 가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검은색은 태변일 경우 혹은 철분제 섭취 시에 간혹 보일 수 있어요. 그런 경우가 아닌데도 검은 변을 본다면 장출혈 등 심각한 상태일 수 있으니 신속하게 병원에 가야 합니다. 

흰색변은 로타바이러스?

마지막으로 흰색의 변인 경우 우유, 지방류의 식사에서 소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데요.😩 마찬가지로 음식이 아닐 경우 간이 제 기능을 못 해 쓸개즙이 형성되지 못하는 경우에도 발생해요. 또는 흰죽과 같은 형태에 설사와 토를 동시에 한다면 로타바이러스를 의심이 되니 병원으로 속히 방문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변의 색, 모양은 참 다양합니다. 딱딱한 변을 보게 된다면 아이의 배를 마사지를 해주는 방법, 장 운동을 촉진하는 당분으로 이루어진 과일즙을 먹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기저귀를 갈아주기 전 항상 깨끗이 손🖐을 씻어 아이에게 직접적인 세균 감염이 없도록 청결도를 유지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아기 응가 관련 꿀팁!
이것이 진정한 꾸울팁!!

기저귀용 쓰레기통, 육아는 템빨!

생각보다 지독한 아기 응가, 뒤처리가 항상 문제죠. 일반 쓰레기통에 버렸더니, 집안 곳곳에서 풍겨오는 꼬릿고소한 냄새에 당황하지는 않으셨나요? 특히, 더운 여름철에는 벌레🐛가 생기기도 해 위생에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이럴 땐 냄새를 잡아주는 기저귀용 쓰레기통🗑️이 좋답니다. 냄새 차단은 물론, 간편하게 응가 기저귀를 처리할 수 있어요. 특히, 전용 봉투는 항균 작용까지 더해져 쾌적하게 응가 기저귀를 처리할 수 있어요. 아기가 기저귀를 뗀 후에도 편리한 쓰레기통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분유가 응가에 영향을 준다고요?

앞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묽은 똥, 단단한 똥, 황금 똥💩 등 세상에는 다양한 응가 존재하죠. 특별한 질병이 아닌 이상, 최상의 응가를 만들어주기 위해 많은 엄빠들이 고민하곤 합니다. 분유 수유하는 아기라면 응가별 타입에 맞는 분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아기를 위한 다양한 타입의 분유가 있어요. 변비나 설사를 하는 아기를 위한 분유, 자주 토하는 아기를 위한 분유🍼 등 아기의 상태를 보고 아기에게 맞는 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분유를 바꿀 때는 며칠에 걸쳐 서서히 양을 조절해야 합니다. 전에 먹던 분유와 바꿀 분유의 비율 조절을 통해 바꿀 분유의 비율을 높여나가며 아기의 배변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보는 것 중요합니다.